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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_profile 중,고교 내신제 폐지 / 장재봉 [2017.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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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학입시는 중,고교 교육의 블랙홀이다. 모든 교육이 대학입시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대학입시를 중심으로 교육이 운영되다 보니 모든 교육이 뒤틀리고 왜곡되고 만다. 교육의 본래 목적이 왜곡되고 나니 필연적으로 따르는 결과들이다. 이 가운데 가장 치명적으로 한국의 교육을 왜곡하는 것이 바로 중,고교 내신제이다. 정부가 내신제를 받아들인 주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가 학생들이 대학입시를 중시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내신제를 통해서 교사의 학생통제 강화 시도였다는 점에서 비교육적이며 비인권적 요소를 애초에 담고 있었다.

1, 내신제는 중,고교 교육을 획일화시키고 말았다.

내신성적이 대학입시에 결정적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은 학생이 내신성적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만큼 교사의 자율성도 침해받는다. A, B 교사가 1,2,3,4,5,6반을 나누어 가르친다고 해도 학생의 내신은 6개 반 전체의 등수에 의해서 결정된다. 때문에 6개 반은 교사로부터 공정한 수업을 받을 권리가 있다. A,B 교사 가운데 어느쪽이 더 좋은 성적을 낸다면, A교사가 B교사보다 더 열성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서 A 교사가 가르친 반 아이들이 B교사가 가르친 반 아이들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낸다면, B교사의 가르침을 받은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얻게 된다. 따라서 이것은 불공정의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학생들에게 교사의 선택권이 없기 때문이다.
A교사도 자신이 가르치는 반에 대한 수업은 똑같이 해야 한다. 만약 1반에서 미분을 2시간 강의하고, 2,3 반에서 1시간 강의를 했다면, 미분 영역에서 2,3반 아이들은 1반에 비해서 불리할 수 있다. 결국 교사는 똑같은 강의내용을 똑같은 강도로 모든 학생에게 강의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하게 된다. 학생이 열등하다고 해서 좀 더 관심을 가지는 순간, 다른 아이들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것이 된다. 교사에게 똑같이 강의을 듣고 이해하지 못하면 이해하지 못하는 대로 평가를 받아서 열등한 내신을 받아야 하는 것이 내신제의 취지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학교 교육이 결정적으로 망가진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교사는 아무것도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내신제에서 교사는 기계적으로 강의하고, 기계적으로 평가하는 것, 이외에 어떤 것도 해서는 안되며, 하는 순간 불공정의 문제에 휩싸이는 것이다.

2. 내신제는 사교육의 주범으로 전락했다.

학력차이가 다른 아이들이 학원으로 사교육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는 이유를 내신제가 제공한다. 또한 기계적인 강의밖에는 하지 못하는 교사는 학생들이 공부를 하든 안하든 간섭할 수 없다. 수업시간에 잔다면 교사가 깨우기를 시도하는 것도 결국 학생들간의 내신성적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된다. 잠자는 아이가 있어야 자지 않는 아이가 내신에서 유리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옆 학생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교사는 학생이 어떤 행동을 하든 간섭할 수 없는 것이다. 학생들이 학생 개개인에게 애정을 가지고 가르치는 학원을 찾을 수밖에 없게 만들고 만 것이다.

3. 교권 추락의 주범이 바로 내신제이다.

한국에서 가장 우수한 집단이 교사가 되는 순간 가장 열등한 집단으로 전락하게 되는 결정적 이유가 바로 현행의 내신제인 것이다.

서로 전혀 진로가 다른 학교의 급우가 같은 학교에 다닌다는 이유로 자신의 진로를 막는 적이 되고, 교사는 기계적인 강의와 기계적인 평가 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은 존재로 전락하고 말아서, 교사들의 강의는 하향 평균화가 되고,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애정을 갖거나, 교사를 존경해야 할 아무런 이유를 발견할 수 없게 되고 말았다.

교권을 강화하겠다고 만든 내신제가 교사의 권위를 결정적으로 추락시키고 만 것이다.

4. 내신제에서는 창의성 교육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모든 교육을 획일화시키고 균등화시키는 내신제를 두고 창의성 교육 운운하는 것은 한국의 수직적이고 착취적 기업구조를 두고 창조적 경제 운운했던 박근혜 정권의 작태와 다를 바 없는 기망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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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NT 2017.03.23 / 15:25:51

    "내신제에서는 창의성 교육이 불가능하다"는 내신제의 문제점 참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