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네트워크 내일

정책 제안

  성장동력 확충과 잠재성장률 제고 > 더불어 함께 잘사는 내일
Icon_profile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해양조선환경 만들어야 / Min Sup Kim [2016.05.13]
조회수 285
방송을 통해 세계적으로 조선산업이 불황이고, 한국의 조선회사들이 대규모 적자를 보여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머지않아 경쟁력을 갖추는 구조조정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우리 조선산업이 근본적으로 성장하려면 해양국가로써 다양한 해양산업이 발전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고, 수천만대의 자동차를 굴리듯, 우리나라가 반도국가인 만큼 다양한 항만시설 확충과 국민들이 손쉽게 선박을 가질 수 있도록 제도적 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과거에는 보트를 중과세 대상으로 보았지만, 생각의 전환을 통해 우리 일상에서 꼭 필요한 교통수단이 될 수 있는 정책과 제도를 구비한다면 조선산업이 다양화를 통해 우리해양산업이 불황에서 벗어나 해양선진국가로써 발전해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기회에 도시에 사는 분들도 누구나 어촌지역에 자신의 선박을 보유하고 낚시를 하며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는 제도적 변화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Icon_profile
  • Icon_profile
    Min Sup Kim 2016.05.17 / 14:35:39

    가끔 구글어스를 보면서, 선진국(예 미국 샌프란시스코) 해안을 유심히 보고 있으면, 다양한 해양산업과 시설을 확충 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해양산업을 다양화 해 나간다면 한국의 관광과 조선업 측면에서 대체성장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집니다.